이세돌 VS 알파고 그 승부의 행방은?? 잡설


다음달 9일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알파고의 대결이 정말 기대된다.

기사 이미지  
[출처: 중앙일보] 이세돌 vs 알파고 12억 대결···총 5회 대국 유창혁·김성룡 해설

예전에 1997년 경 딥 블루 라는 IBM 사의 컴퓨터가 체스 그랜드마스터 카스파로프를 이긴 사건이 상기가 되었다.

하지만, 바둑은 체스에 비해 그 수가 비교할 수 없을 만치 많은 형태의 게임이라 하는데, 단순히 바둑과 체스를 비교하는 데에는 좀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체스는 이미 16세기 이래로 실로 수 많은 사람들의 수와 수들이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오프닝 사전이 된 바도 있고, 그간 수많은 연구가 지속되어 왔기에, 인간을 이길 수 있는 컴퓨터의 수 계산 기반이 탄탄하다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에 반해 바둑은.. 한국, 중국, 일본 1970년대 혹은 그 이후 부터 그 연구가 지속되어 왔으나 아직도 세계화 됬다고 보기엔 체스에 비하면 아주 어렵기 때문에.. 급성장하는 딥러닝/신경망 인공지능 기반의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길 수 있을까... 에는 나는 약간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기 어렵다.

이세돌 9단 께서는 3:2는 없을 것이고 5:0 혹은 4:1 정도의 스코어를 생각하시고 있는 것 같던데..
실제로는 어떻게 될까.. 변수는 시간 제한인 것 같은데.. 인공지능과 신경망으로 딥 러닝을 수행하는 알파고는 당장은 이세돌에게 이기기 어려울 지도 모르겠으나, 해당 기술이 발전하고 데이터가 쌓이고 쌓일 수록 알파고는 점점 강한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막연하게 해본다.

앞으로의 시간 동안 앞으로 인간은 얼마나 컴퓨터와 비교우위에 있을지 알 수는 없으나... 기계의 범람은 점점 인간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생존을 꾀하려 움직일 것이고.. 이는 또 다른 비교우위를 잠시나마 인간에게 확보해 주는 길이 될까?? 아니면 기계 (인공지능)은 언제까지나 그 비교우위를 깨트릴 수 없을까? 

수많은 질문을 내게 던져주는 뉴스가 아닐수가 없는 것 같다. 당일 경기는 유튜브 딥마인드 채널에서 생중계로 보여준다고 한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생중계 일정과 함께 한번 체크해 보면 좋을 듯 하다.


대국 일정

제 1국: 3월 9일 (수) 오후 1시

제 2국: 3월 10일 (목) 오후 1시

제 3국: 3월 12일 (토) 오후 1시

제 4국: 3월 13일 (일) 오후 1시

제 5국: 3월 15일 (화) 오후 1시


              유튜브 딥마인드 공식 채널


덧글

  • costzero 2016/02/23 01:14 # 답글

    솔직히 누가 이기든 별로 관심은 없고 임요환과 대전하는 인공지능에 더 흥미가 있습니다.
    실시간 겜에서 과연 AI가 인간을 이길 수 있을지가 매우 궁금합니다.
  • 나인테일 2016/02/23 03:22 #

    페이커를 위시한 SKT T1과 소환사의 협곡에서 픽밴부터 시작하는 맞다이는 어떨까 싶군요(...)
  • Erich 2016/02/23 11:05 #

    아!! 한수 한수.. 번갈아 나가는 게임의 형태 보다 실시간으로 그때 그때 바뀌어 나가는 상황에 얼마나 대처가 될 것인지에 대한 좋은 시험이 될 것 같네요!! 딥러닝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해 나가는 AI에 더욱 관심이 많이 가네요!!!
댓글 입력 영역